피해자조사 지원센터는 실제 조사 환경을 모의 재현하여,
피해자가 조사 과정에서 위축되지 않고 진술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 지원 시스템입니다.
경찰 조사, 검찰 조사, 증인신문 과정에서 피해자 진술의 일관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피해자 진술에 대한 판례의 태도
대법원 2016. 5. 27. 선고 2015도17518, 2015전도263(방합) 판결, 대법원 2012. 5. 10. 선고 2011도16413 판결
오로지 피해자의 진술에만 타당한 공소사실을 유죄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그 진술의 진실성과 정확성에 거의 의심을 할 여지가 없을 정도의 증명력이 있어야 하고, 이러한 증명력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판단할 때는 피해자가 한 진술 자체의 합리성, 일관성, 객관적 상당성은 물론이고 피해자의 지적능력, 성품 등 인적적 요소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피해자가 진술한 피해 사실 중 일부에 위와 같은 증명력이 없고 허위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 나머지 피해 사실에 관한 진술만은 진실하다고 쉽게 단정하여서는 아니 되고 그 진술내용의 합리성, 일관성, 객관적 상당성 등을 치밀하게 검증하여 그 진술이 형사재판에서 요구하는 정도의 증명력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한다.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2019. 1. 21. 선고 2018고합141 판결
피고인이 협박한 시점 및 내용 등에 관한 진술을 반복하고 있어 일관성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서로의 진술도 핵심적인 부분에서 일치되어 있다고 보기 어려워 과연 피해자, D이 실제로 경험한 사실을 기초로 진술한 것인지 여부에 관한 상당한 의문이 든다.
근본은 예상 질문과 대응 가이드를 사전에 제공하여,
조사 과정에서 일관성 있는 진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피해자조사 가이드라인 제공


조사 시뮬레이션 코칭




